티스토리 뷰

SBS스페셜에서 자궁의 경고로 바디버든에 대한 이야기가 이슈입니다.

바디버든(Body Burden)은 '인체 내 특정 유해인자 또는 화학물질의 총량'을 일컫는 말인데요. 결국 바디버든이 높다는 것은 유해물질이 인채 내에 상대적으로 높다라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요즘은 여러 생활 환경들이 너무나 좋지 않아 화학물질을 어쩔 수 없이 접하게되는데요. 방송을 보면서 경각심도 느껴지지만, 어떻게 하면 화학물질에 대한 접촉을 줄일 수 있는지 생각해보게됩니다.


현재 도마 위에 올라온 이슈는 여성의 일회용 생리대의 위험성으로 일회용 생리대를 면 생리대로 바꾸면서 환경호르몬 접촉을 줄이는 것이 생리통 감소에 얼마나 도움을 주는지를 실험해 보았다고합니다(제작진은 일회용 생리대 외에도 면 생리대 역시 환경호르몬이 들어있지만 한 번 빨게되면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 입장에서는 비단 생리대 뿐만 아니라 기저귀에 대한 불신도 높아지는데요.이번 기회에 천기저귀에 대한 부분도 생각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SBS스페셜 자궁의 경고에서 말하는 생활속에서 바디버든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1.  모든 제조성분이 공개되거나 그 제조 성분을 알 수 있는 제품 사용

2.  모든 독성 및 위해 정보가 공개되거나 그 정보를 알 수 있는 제품 사용 


[사진출처  SBS스페셜 방송화면]



그렇다면 면생리대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면생리대는 아직은 구매보다는 DIY 방식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면생리대를 쓰는 고객 층 자체가 이런 문제들을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 산부인과에서도 가려움 증, 짓무름, 습진, 생리통, 질염 등이 생리대와 무관하지 않으며, 

그 자체가 자극이 되므로 해당 질병이 있을 경우 생리대부터 바꿔보라라고 조언한다고 합니다.



SBS스페셜에서도 나왔지만 면생리대를 사용하게 되면 부분적으로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후기들을 읽어보니 4개월 면생리대를 사용할 경우 생리통 뿐만 아니라 냄새나 착용감도 훨씬 좋다는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면 생리대 사용 시 냄새&새는 것에 대한 걱정?

<핸드메이드 생리대>의 김윤주씨의 의견에 따르면 면생리대가 일회용 생리대보다 냄새에 강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기존 생리대에서 나는 냄새는 사실 생리혈보다 화학물질과 피가 결합해 만들어진 것에 가깝다"
"면 생리대는 흔히 나는 피 냄새가 덜하다"

만약 새는게 걱정이라면 방수 천을 덧댄 생리대를 권한다고 합니다.


면생리대 관리(세탁)는 어떻게 하나?
피자매연대가 소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고합니다.
면생리대의 이용 기간은 1-3년 정도 된다고 하니 가격적인 효율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관련 좋은 글이 있어 공유합니다.

① 먼저 찬물로 면 생리대에 묻은 얼룩을 헹구어 냅니다.
   * 따뜻한 물, 혹은 뜨거운 물에 빨면 절대 안됩니다.
     피의 단백질 성분이 응고되어 얼룩이 지워지지 않는 불상사가 일어나기 때문이죠.

② 웬만큼 얼룩이 빠지면 비누칠을 해서 찬물에 5, 6시간 담가둡니다. 

③ 세탁비누를 잘 묻혀 손으로 세탁하거나 세탁기를 이용해 빱니다.

* 달거리대를 담가두는 뚜껑 달린 용기를 마련해두시면 좋습니다.

* 세탁 후에도 얼룩이 약간 남아 있을 경우에는 얼룩이 남아 있는 부분에 물을 적시고 세탁비누를 발라준 다음 비닐봉지에 넣고 봉지를 묶어둡니다. 
  몇 시간이 지난 후에 꺼내서 손으로 간단히 비벼 빨고 헹구면 얼룩이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 면 생리대를 삶아 사용할 때는 비누칠을 해서 물에 살짝 씻은 뒤 2분간 삶습니다. (오래 삶으면 면 생리대의 수명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 비누칠을 한 후 위생 봉지에 넣어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주면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 삶기 어려운 제품은 소다를 이용해 세탁하면 표백효과가 있습니다.   

* 마지막 헹군 물에 식초 한 방울을 넣어주면 살균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세탁 후 햇빛에 충분히 건조시키도록 합니다.


면생리대 만드는 방법(DIY)와 브랜드

면생리대 만드는 방법은 좋은 방법들이 이미 많이공유되어 유튜브 영상을 공유드릴까 합니다.
브랜드의 경우, 한살림, 한나패드, 달이슬, 위즐리, 이채 등이 보이네요.


천기저귀 만드는 방법과 이점


DIY 방식이 아니라면 저는 밤부베베 천기저귀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재손수건을 밤부베베로 썼는데 선물 받은 기타의 가재수건보다 내구성도 놓고 깨끗한 것 같더라구요.


이외에도 베이비앙이나 무루 천기저귀들이 널리 판매되는 것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SBS스페셜 자궁의 경고, 바디버든 줄이는 방법?? 면생리대, 천기저귀 만드는방법(DIY) & 브랜드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