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라떼파파입니다.

오늘은 BMW 520d로 부터 '강남소타나'의 영광을 되찾은 Benz e-class의 옵션을 알아보려합니다.

최근 출시된 e200이나 e400 모델을 보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해당 두 모델이 출시 되기 전에 구매했기 때문에 e220d와 e300을 놓고 고민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렇게 멋진 쿠페도 등장했죠? 하지만 현실은 구매자의 90% 이상 기본형(e200, e220d, e300의 익스클루시브/아방가르드)를 구매하실 것 같습니다. 



사실 e220d와 e300은 단순 2000cc 가솔린과 디젤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더욱 고민스럽습니다.

이유는 가격과 옵션 차이입니다, 출시 전부터 엄청나게, 엄청 많은 신기술을 탑재했다고 광고를 때렸으나..

일부 모델에만 들어있는 옵션들 때문에 소비자들은 쉽지 않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게다가, 도대체 여기엔(e300) 있고 저기엔(e220d) 없는 옵션이 뭔가??? 하고 찾아보지만, 매장에서 직접 시승하기 전까지는 잘 알 수 없죠.

또, 가격은 같은 2000cc인데 왜 거진 1000만원이나 차이가 나는지.. 해서.. 제가 준비했습니다. 


(E-class 외관/실내)


질문 1. 시승하기 전에 알아보자! e220d와 e300의 옵션 차이 정리!!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전문 용어 잘 모르고, 지식도 없습니다, 아주머니들께서 보기 딱 좋은 옵션 정리인 것 같습니다, 참고 부탁 드립니다.

사족으로 S클래스 흰색은 별로 안보이는데 E-class exclusive 흰색은 정말 많이 보입니다. 

시각적으로도 커 보이기 때문에 종종 S클래스를 흰색으로 구매하시는 분들도 계시는구나..역시 강남..이라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보니 E-class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매할 때 벤츠 영업 사원에게 물어보니 집안의 세컨 카로 여성 분들께서 흰색 벤츠를 많이 구매하신다고 합니다


(위 옵션에서 와이드스크린 콕핏만 E220d에 없습니다)




- 짧게 정리하자면 e220d와 e300의 다른게 모두 같다는 전제 하에 크게 아래 부분이 차이가 납니다.


1. 핸들 열선이 없다(E220d) 

   -> 미국에서도 럭셔리 카로 분류되는 E-class의 열선 미탑재는 많이 아쉽습니다.


2. 와이드콕핏 스크린(E300) vs 아날로그 계기판(E220d) 

   -> 이 부분은 호불호가 갈립니다. 벤츠의 주 타겟이 40-50대라고 볼때, 아날로그 계기판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3. 통풍시트 없다(E220d)

   -> 여름철 반드시 필요한 옵션이지만, 타사 자동차 대비 통풍시트에 비해 시원하지 않다는 평이 많습니다. 

       실 사용자 입장에서는 통풍시트 부재의 아쉬움보다는, 운전석 및 조수석 제어 버튼 모음에 통풍시트 버튼 부분이 버튼 아닌 버튼으로 되어있는게 더 허전합니다..


4. 파노라마썬루프 없다(E220d, 일반 선루프있음)

   -> 감성 아이템이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립니다. 안전 문제도 있구요. 


5. 어라운드 뷰 없다(E220d)

   -> 여성분들에게는 좋은 옵션이나, 어라운드 뷰가 없어도 일정 속도 내로 떨어지면 거리센서가 감지해주기 때문에 효율성은 의문입니다(여전히 좋은 옵션이기는 합니다).


6. 전동 트렁크가 아니다(E220d, 수동이다)

   -> 마찬가지로 많이 아쉬운 옵션입니다.


** E220d의 옵션을 E300으로 인디오더를 할 수 있습니다만, 금액이 거의 비슷해지고, 차를 수령하는데 오래걸립니다.

** 초기 E시리즈의 모델은 HUD가 달려나오지 않았습니다. 아래 링크 확인해주세요

2017/01/03 - [라떼파파/육아용품 Review] - [사용기]다이슨(Dyson) 청소기의 단점, 종류, 그리고 제안 - 앱솔루트를 구매하자!.


(E-class Exclusive)


질문 2. E-class 익스클루시브와 아방가르드는 외관말고 어떻게 다른가?


이번 E-class Exclusive가 아방가르드에 비해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외관은 셀레나이트 그레이(색상) 익스클루시브, 실내는 브라운 시트를 선택하였습니다. 

처음 구매를 생각 했을 때에는 E클은 무조건 아방!! 이라고해서 고민하다가 소신 대로 선택했는데, 저의 선택이 옳았다는 것이 요즘 많이 깨닳습니다. 

(10대 중 8대는 익스클루시브인 것 같아요)



익스클루시브를 선택한 이유는 사실 외관보다는 실내 때문 이였습니다.

아방가르드의 우레탄??? 같이 보이는 전면 Dashborad 쪽이 뭔가 저렴하게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반면, 익스클루시브는 인조가죽으로 되어있어 훨씬 고급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 잠금 장치의 재질이 아방가르드는 플라스틱(?)으로 되어있고, 익스클루시브는 크롬 장식으로 클래식해 보이는게 멋있더라구요.

무엇보다도 나파 가죽의 질감이 매우 고급스럽고 편안했습니다 


심리적으로도, 외관 면에서도 어짜피 벤츠 대,중,소를 탈꺼라면 이왕 S-class를 쏙 빼닮은 E-class 구매하는게 난게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러한 소소한 차이가 소비자의 결정을 돕는 것 같습니다 ^^


[익스-아방 실내 차이 요약, 200만원 익스가 비쌉니다]

나파가죽 시트
대쉬보드의 가죽트림
가죽 스티어링휠 차이 
실내 내부 크롬 장식


도움이 좀 되셨나요?


한 가지 첨언드리자면, BMW 520d의 신차보상제가 도입되면서 벤츠의 연말 공식할인이 200만원까지 올라갔었습니다.

(딜러사마다, 딜러마다 할인은 조금씩 다르겠죠?)

저 역시 소소한 할인과 3종 세트(추가 금액을 딜러분에게 드리고 선팅을 더 좋은 것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를 서비스로 받았습니다.


관련 시승 동영상을 첨부드리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클래스의 다른 리뷰들 보기]

2017/02/21 - [삶에 플러스가 되는/아빠들의 차,차,차] - E클래스 벤츠 파이낸셜 이용후기 - 현명하게 이용하는 방법, 할부 금리, 중도상환이자, 신차교환프로그램, 3-Care

2017/02/03 - [삶에 플러스가 되는/아빠들의 차,차,차] - 실제 오너가 쓰는 벤츠 E클래스 옵션(e220d vs e300) 상세 정리, 결론 : 경제성 vs 럭셔리

2017/02/09 - [삶에 플러스가 되는/아빠들의 차,차,차] - 제네시스 G80 계약 후 취소하고 벤츠 E클래스로 간 사연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