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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조 단장이 말하는 세월호 인양지연 사유 '선미 램프'란 무엇? 세월호 인양 업체 상하이 샐비지에 대해


현재 상하이 샐비지라는 업체를 통해 세월호 인양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사납기로 유명한 맹골수도도 오늘은 잠잠했다고 하는데요.


예상치 못하게 선미 좌측 화물데크인 D데크의 램프 문이 열려있어,

제거작업을 24일 오전까지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선미 램프 잠금장치 파손의 원인은 세월호가 선미 좌현으로 충돌하며 받은 충격때문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월호는 수면 위 10m까지 들어올린 상황이라고 합니다.

수면 위 13m까지 끌어올려야 반잠수선에 거치하여 목포 신항으로 이동됩니다.




- 이철조 단장의 인터뷰



이철조 단장이 말하는 세월호의 '선미 램프'란 무엇인가?

- 선박에 화물을 실을 때 차량 등의 진출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

- 현재 세월호의 선미 램프는 4개의 고정 힌지를 용접작업으로 제거중이다.

- 아래 사진에서 하이라이트 된 부분이다.



세월호의 인양방법은?

- 세월호의 인양은 전세계적으로 유례없는 대형 여객선 통째 인양이다(대부분은 절단 인양)

- 세월호의 경우 텐덤 리프팅(Tandem lifting) 방식이 사용되었다

- 보통 해양 크레인을 활용해 인양하는 '플로팅 독'방식이 이용된다

- 세월호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의 기술력에 의문은 텐덤 리프팅(Tandem lifting) 방식은 상당히 어려운 방식이라는 반증이다


- 탠덤 리프팅방식

세월호 인양 업체(회사) 상하이샐비지란?

상하이 샐비지는 중국 교통운수부 산하 국영기업으로, 

해양수산부가 지난 2015년 8월 851억 원에 계약을 맺고 중국업체입니다. 

2015년 8월 세월호 인양 업체로 선정된 이후 지금까지 전남 진도 앞바다에서 세월호 인양을 준비해 왔습니다.

 

- 1951년 설립

- 연매출이 3000억원 규모 

- 잠수사 등 구난 분야 전문인력을 1400명가량 보유

- 입찰 당시 1900건 이상의 선박 구조 작업과 1000건 넘는 잔해제거 이력보유

- 2만t의 해상 유출 기름을 제거 실적

- 중국 양쯔 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둥팡즈싱(東方之星) ’호 인양작업 참여

- 수심 58.2m에서 1만3675t에 달하는 화물선을 인양 실적


하지만, 화려한 경력의 상하이 샐비지도 세월호 인양에는 아래와 같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세월호 선체의 길이 150m

- 맹골수도의 물살


인양 장애물 해결 방법은?

이에 초기 세월호 내부 탱크에 공기를 넣고 외부에 에어백 등을 설치해 부력을 확보하고서 해상 크레인으로 들어 올려 플로팅 독에 싣는 인양 방식을 추진했으나 여의치 않아 결국 지난해 11월 인양 방식을 ‘텐덤 리프팅’(Tandem lifting) 방식으로 바꿨다. 크레인 대신 선체 아래 설치된 리프팅 빔을 끌어올려 반잠수식 선박에 얹는 방법으로 세월호는 탠덤 리프팅 방식을 통해 인양이 진행되었습니다.


세월호 인양 비용은?

- 세월호 인양 총 예산 1020억원

- 상하이 샐비지와 계약금 851억원(3단계 분할 지급)

- 기타 인용비용 103억원

- 상하이 샐비지에 이미 506억원 지급됨



신속한 인양보다는 정확하고 안전하게 세월호가 인양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 꼭 진실이 밝혀지길 바랍니다.


고생하시는 이철조 단장 및 관계자분들, 상하이 샐비지 업체관계자분들.

무사히 인양을 잘 마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것으로, 이철조 단장이 말하는 세월호 인양지연 사유 '선미 램프'란 무엇? 세월호 인양 업체 상하이 샐비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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