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것이 알고싶다 이내창 의문사와 국정원 도씨와의 연결고리


'그것이 알고싶다’ 故 이내창씨의 의문사를 파헤칩니다. 

이내창씨는 1989년 8월 15일 거문도 유림해변에서 변사체로 떠오른 남성으로, 당시 중앙대학교 총학생회장을 지내고 있었다고합니다. 당시 거문도 유림해변은 수심이 발목 정도까지만 닿기 때문에 가족 단위의 관관객이 자주 찾던 곳으로 익사를 할 만한 장소가 아니었다고 함에도 이내창씨의 사인은 최종적으로 익사로 밝혀졌다고합니다.



그런데 그것이 알고싶다는 새로운 것을 발견합니다.

1. 이내창씨가 거문도를 가면서 의문의 동행자 남녀 2명 존재

2. 이 중 여성(도씨)의 경우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 인천지부 소속


또한, 이내창씨는 1962년 생으로 당시 중앙대학교 미술대학 안성캠퍼스 총학생회장이었으며, 민주화 운동가로, 교내 8.15 기념식을 주도하고 있었다고 합니다[출처 :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500&key=20170325.99002182213]




라면 끓여먹고 있는데 관광객 아주머니들 두 분이 오시드만 하시는 말씀이 

뭔 시체가 있다고 그래요. 왜 죽었지 죽을 일단 위치가 아닌데 

이건 100% 죽을 위치가 아니거든요, 물 거의 이 정도(무릎높이) 밖에 안 되는데  

- 시신을 인양한 주민


밤늦게 어머님께 전화가 왔어요. 막내가 거문도라는 섬에 가서 잘못 됐단다. 

어떻게 하냐? 무슨 소리에요? 왜 거길 갔어요?  

- 故 이내창씨 형, 이내석씨


이씨랑 여자한명이 같이 와서, 콜라랑 환타를 주문했어요. 

무슨 일인지, 고개를 푹 숙이고 있더라고요. 

아, 남자 한명은 밖에서 기다렸어요.   

- 이내창 씨를 목격한 다방종업원 최씨



- 홀로 간줄 알았던 거문도행은 사실 안기부 남녀 2명의 직원과 함께 갔었던 것


그러나, 함께 간 안기부의 도씨는 사실이 아니라며 알리바이를 제시합니다. 당시 거문도에 있는 백씨라는 친구를 본인의 남자친구와 함께 찾아간 것이며, 함께 찍은 사진들을 증거물로 제시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목격자의 진순들은 번복되어 가고, 일각에서는 목격자들에게 진술번복을 종용당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도대체 무엇을 숨기기 위해 그랬을까요? 도씨는 과연 누구이며, 왜 안기부 소속으로서 이내창씨와 동행한 것일지 궁금합니다. 


또한, 이내창씨의 죽음은 통일을 염원하던 어느 미술학도의 극단적 선택이었을지, 제3의 인물이 개입된 사건이었을지도 확인이 필요할 것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것이 이내창씨가 하던 민주화 운동과는 어떤 고리가 있을지도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당시는 노태우 정권이었죠.



언제였는지 모르지만. / 그렇게 결정적인 증거들이 다 사라집니다. 

(목격자 진술을) 녹음 했던 녹취파일이 지워지고 

우리가 카피를 해서 보관하고 있었던 승선신고서도 사라지고. 

- 이내창씨 학교 총학생회 후배 


이 여자(도씨)... 봤냐고 물어보기에 봤다고 그랬더니 

이 여자를 봤단 말 하지 말라고 했어요 

같이 왔었단 이야길 하지 말고 이내창 씨 혼자 왔었다 그렇게 이야기하라고 했었어요 

- 이씨를 목격한 다방종업원 최씨



최근 '그것이 알고싶다'는 세월호 부터 시작하여 국정원에 대한 내용들을 비교적 자주 다루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난 2월에는 작년 7월 경기도 용인시의 야산에서 자살한 한 남성의 유서를 추적하며 '국정원 팀장급 간부의 자살'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작년 방영된 SBS 공개 리얼토크쇼 '힐링캠프-500인'에 서는 김상중씨가 '그것을 알고싶다' 제작과정에서 협박에 노출되어있다고 말한적이 있었는데, 괜히 그것이 알고싶다 팀이 걱정됩니다(물론 김상중씨는 직접적으로 협박을 받은 이력은 없었다고합니다)



최근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25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청와대 혹은 국정원의 보수단체 지원과 관련해 잘 알고 계신 분이나 전경련 관계자들의 제보를 기다립니다"라는 글과 함께 제작진의 전화번호와 이메일을 덧붙였다고 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이내창 의문사와 국정원 도씨와의 연결고리가 확인되어 혹시 있을 수 있는 억울한 죽음을 밝힐 수 있는 계가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